et="UTF-8"> 유아 음악 교육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 음악 교육

by 스바 여왕 2023. 6. 13.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 교육은 일반적으로 0세에서 8세 사이의 유아에게 체계적이고 의도적으로 음악을 가르치는 것을 말합니다.

어린 학습자에게 음악을 소개하고 감정의 변화를 안정적이고 삶의 발달을 촉진하는 전문적인 접근 방식의 교육입니다.

유아 음악 교육의 이론

유아 음악 교육 이론은 어린이의 참여를 유도하고 타고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도록 계획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구체적이고 전문 지식의 체계적인 학습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아 음악 교육의 주요 이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노래 및 발성 발달 :아이들은 노래하고, 소리와 행동을 모방하고,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탐색하고 감정을 조절하며 언어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2. 동작 및 리듬:박자, 음표의 길이 등 다양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여 신체활동을 키우며 리듬감각을 개발하여 신체의 원활한 발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악기 배우기:간단한 리듬악기나 건반악기를 배움으로써 소근욕 발달과 함께 집중력과 사고력을 확장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듣기 및 음악 감상:아동의 경우 소리의 민감한 반응으로 정서적 행동 발달을 키울 수 있으며 기억력 증진 및 언어 표현 및 사회적 상호 소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5. 창의적 표현 :유아 음악의 경우 정해논 틀에 벗어나 자유로운 감정 표현과 조절을 통해 창의적인 활동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협력 및 이완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유아 음악 교육 교수 방법

유아음악교수 방법은 다양한 아이다어와 풍부한 음악을 접목한 방식으로 유아의 뇌를 자극하여 뇌바달 촉진시키는데 목적을 두며, 다양한 수업 계획으로 음악을 풍부하게 접하며 감정조절 및 이완작용을 하며 몸의 발란스와 신체리듬을 촉진시키는데 초잠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의 발달 과정에 따른 인지 발달, 언어 능력, 사고력 증진, 운동능력 및 사회 정서적 발달 등 전반적인 성장 발달에 많은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가 음악 교육을 통해 얻은 이점은 정서적 풍부함과 삶의 긍정적인 결과를 얻는다는 점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 적합한 음악적 패턴 및 리듬 구조와 하모니, 멜로디 등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즐겁고 다양한 환경 안에서 자유스럽고 편안하게 창의적인 표현 및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음악적 아이디어와 기반을 제공해 줘야 합니다.

유아 교육 창시자

유아 음악 교육 분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교육자, 연구원 및 실무자의 기여로 형성되었습니다.

 

전체 분야를 설립한 한 명의 창립자는 없지만 여러 개인이 전문 영구 분야로 개발하고 인정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유아 음악교육의 선두자입니다.

 

1. 코다이(1882-1967) 교수법:조기 음악 교육의 강조로 유아 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가창 중심의 음악 수업을 중시하여 음악적 모국어인 민요를 강조 단순한 리듬 패턴을 연습할 수 있도록  

어린이 발달 단계에 따른 음악 교육 관행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2. 스즈키 신이치(1898-1998):비록 바이올린 교육학에 기여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스즈키 신이치의

교육 철학과 방법은 유아 교육에도 적용되었습니다.

 

그 방법은 자연스럽게 모국어 원리를 습득한 것처럼 악기 또한 초기 몰입, 듣기의 중요성, 올바른 환경과 지원을 통해

음악을 배울 수 있다는 믿음을 강조하였습니다.

 

3.Edwin Gordon(1927-2015):미국 음악교육자인 에드윈 고든은 음악 학습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그의 작업은 어린이들이 더 쉽게 음악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음조 및 리듬 오디에이션과 

같은 음악 교육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유아기 음악 교육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에드윈 고든은 오디에이션 방법을 강조, 실제로는 들리지 않지만 음악을 상상하여 마음속으로 듣는 심적 예술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유아 음악 교육은 다양한 나라와 배경을 가진 많은 교육자, 연구원들을 통해 발전한 집단적 분야라는 점에 유의합니다.

이들은 수많은 사람들과 방법을 연구하며 음악교육에 정보를 제공하여 음악 이론 및 실무 지도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유아 음악교육은 유아의 인지적 , 정서적, 사회적 및 신체적 성장을 촉진하여 전체적인 발달을 지원합니다.

 

어린이의 음악적 인지 능력을 키워 음악의 구성 요소와 개념을 이해하고 감상력을 길러주는 튼튼한 음악적

기초를 다집니다.

 

유아 음악 교육은 노래, 리듬인식, 음정 식별 및 듣기 능력과 같은 기본적인 음악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노래, 동작, 악기 연주 및 즉흥 연주를 통해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도록 격려하여 유아의 타고난 창의성을 길러줍니다.

 

긍정적인 초기 음악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잠재력의 힘을 믿고 자존감과 적극적인 인간의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유아 음악 교육은 어린아이들의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성장 발달 단계에 필요한 교육을 제시합니다.

아이들이 음악에 참여하고, 음악적 잠재력을 탐구하고, 평생 음악과의 관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양육 환경을 제공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