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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치료 교육 방법

by 스바 여왕 2023. 6. 12.

음악 치료 교육 방법은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여

교육하는 치료 방식입니다.

학교, 병원 재활센터, 개인 실습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음악 활동을 위한 매체로 긍정적이고 동기를 부여하는

음악의 본질적인 고유의 힘입니다.

 

다음은 음악 치료 교육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핵심 구성요소입니다.

 

1. 평가:음악 치료사는 개인의 능력, 필요 및 학습 목표를 평가합니다.

여기에는 인터뷰, 관찰 및 표준화된 평가를 통한 정보 수집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개별화된 계획 :평가를 기반으로 음악 치료사는 개인의 특정 요구와 목표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세웁니다.

이 계획에는 식별된 목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개입 및 전략 선택이 포함됩니다.

 

3. 음악 기반 활동:음악 교육 치료는 다양한 음악기반활동을 교육 활동에 포함시킵니다.

 

이러한 활동에는 노래, 악기 배우기, 즉흥 연주, 작사 등 음악에 맞춰 신체운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활동의 다양한 선택은 개인의 관심과 선호도 또는 능력 및 치료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구조화된 학습:치료사는 음악을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며, 성취도에 따른 인지 개선 및 

사회적 기술을 가르 칩니다.

 

예를 들어 리듬과 멜로디를 활용하여 수학 개념, 언어 기술 또는 기억력 전략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음악 고유의 특성을 잘 고려하여 반복과 리듬패턴 구조는 학습을 강화하고 정보를 쉽게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음악 치료 교육 방법은 음악적 능력과 임상 전문 지식을 모두 갖춘 훈련되고 인증된 음악 치료 전문가에게 구현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효과적인 계획과 교육내용을 설계하고 음악 이론, 심리학 및 인간 발달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합니다.

음악 교육 치료는 학습 및 성취도 성장 발달에 대한 개인의 총체적이고 통합된 접근 방식을 보장합니다.

오르프 음악 교육 개념

Orff Schulwerk라고도 알려진 Orff Education은 20세기 중반 독일 작곡가 Carl Orff와 그의 동료인

Gunild Keetman 이 개발한 음악 교육에 대한 접근 방식입니다.

 

적극적인 음악 참여를 유도하는 창의성,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총체적인 지능계발, 인지 접근 방식입니다.

 

오르프 음악 교육의 핵심은 모든 개인이 타고난 음악성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은 적극적인 참여와 

창의성을 통해 경험되어야 한다는 믿음을 기반으로 실습을 강조합니다.

 

말과 리듬은 음악적 표현의 기초로서 언어 패턴과 리듬 패턴을 노래로 이용해 기억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학생들은 박자 감각, 리듬 익히기 등 협응력을 개발합니다.

 

또한 즉흥연주로 상호 협력을 이용 스토리텔링 놀이와 역할 놀이 등을 이용하여 사회성을 키우는데 적합한 교육입니다.

오르프 음악치료 특징

오르프 음악 치료의 특징은 오르프 슐베르크의 원리와 기술을 치유, 성장 및 재생을 활성화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여 치료 적시에 말과 신체활동을 동시에 음악 학습의 필수 요소로 통합합니다.

 

오르프 음악 교육 와 유사하게 오르프 음악 치료는 음악 만들기에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강조합니다.

 

치료사는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목소리를 사용하고 악기를 연주하는 등 적극적이고 리드미컬한 선율적인 표현을 유도하도록 제시합니다.

 

자기표현의 창의성을 존중하며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고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치료하며 내면적 감정을 이끌어

안전하고 편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달크로즈 음악교육 개념

달크로즈 음악교육은 신체 활동을 기반으로 음악을 경험하고 학습하는 방식의 유드릭믹스를 창안하였으며,

여기에는 리듬, 박자, 프레이징, 및 다이내믹과 같은 음악적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개발하기 위해 동작 및 리듬 연습을 사용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음악 리듬과 신체 표현 활동을 통해 음악을 경험하며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표출시키는데 주력합니다.

 

또한 솔페이지, 계이름 부르기와 듣기 연습을 통합하여 청각 기술을 개발하고 음높이 인식을 향상하며, 맬로디 패턴 등을 기억하여  리듬감각을 신체활동으로 연결하여 표현력을 향상합니다.

달크로즈 음악치료 교육 방법

달크로즈 음악 치료 교육은 독보력을 길러 초견을 잘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즉 기본적인 계이름 구조, 리듬 및 음표를 신체활동과 결합하여 교육합니다.

 

절대음감을 기르는 게임등으로 음악에서 소리를 중심으로 나타내는 높낮이를 신체 활동 등으로 치료에 중점을 둡니다.

 

모든 음에는 적절한 리듬이 있고 이 리듬은 몸동작의 밀접한 관련성을 두어 음의 길이, 박자, 쉼표 등을 자유롭게 구사하는 유리드믹스를 강조하는 교육을 지향합니다.

 

음악의 기초적인 개념들을 음악에서 느껴지는 이미지나 상상력을 창의적인 몸짓으로 

표현해 내며 몸의 균형과 음악과의 밀접한 관계성을 교류하고 협력함으로써 긴장과 이완을 자극시켜 

몸과 마음의 통합을 강조합니다.

킨더뮤직 음악 교육

킨더뮤직은 음악에 대한 사랑을 키우고 아이들의 정서와 소근육 발달을 도모하며 전반적인 전두엽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된 유아 음악 프로그램입니다.

 

1978년 미국의 Dan Pratt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이후 전 세계에서 영유아 음악 프로그램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킨더 뮤직의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령에 맞는 수업:신생아부터 7세까지 다양한 유아와 아동을 위한 음악 그룹 수업을 제공합니다.

각 수업은 연령별로 발달 단계 사항을 고려하여 음악 수업을 제시합니다.

 

단계별 수업 학습 내용 영아기 :음악은 아기가 능동적인 듣기로 청각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점을 고려하여 반복적인 패턴의 음악 형식이나 다양한 악기의 소리로 사물을 구별하는 법, 소리와 밀접한 음악 교육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신체활동이 활발해진 5,6세 영아기 

수업 내용:에너지가 신체활동의 발달로 운동능력이 향상되는 시기입니다.

 

무안 반복 활동이 잦아진 시기이며 이때 반복 패턴의 동요 따라 부르기와 신체 활동을 동시에 해주는 단계별 수업으로 

전두엽을 확장시키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계단 오르기를 통해 수의 개념을 이해시키며, 점프 활동을 통해 반복 패턴의 언어 확장을 유도시키는 등 반복학습의 습관을 길러주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초등 입학 전 6,7세 아동기 수업 내용:아이들 두뇌가 50% 커지는 중요한 시기로 다양한 활동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대뇌가 폭발하는 시기입니다.

 

이때 제일 중요한 활동인 소근욕부터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근육 운동에 악기 배우기는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눈은 악보를 익히며, 뇌는 자연스럽게 지각 능력, 언어 능력, 사고력 그리고 상상력까지 키울 수 있는 소중한 시기입니다.

Piaget 인지 발달에 의한 음악 교육 

스위스 심리학자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 이론은 발달 단계를 걸쳐 상호 유기적으로 작용하는 교육 시스템을 

소개했습니다.

 

발달 단계는 감각 운동기 (0~2세):이 단계에서 유아는 감각과 행동을 모방을 통해 학습하며 감각적 탐구를 모색하여 물건에  강한 호기심을 보입니다.

 

또한 대상에 따른 이해와 애착이 형성되며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사물의 이동 및 감각을 키워나갑니다.

 

전조작기(2~7세):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직관적 사고 체계가 형성되며 사물의 크기, 모양, 색 등을 구별할 수 있으며,

신체 발달적 적응기로 활발한 움직임과 놀이 중심의 교육으로 인지 활동을 시작합니다.

 

구체적 조작기(7~11세):사물 간의 관찰 활동을 통하여 질서와 규칙을 익힐 수 있는 시기로 보며,

자아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상대방과의 소통을 통해 사회성을 기르는 시기로 분류합니다.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이 시기에는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추상적인 원리와 집중 사고력의 교육을 바탕으로

인지능력 개선 교육이 가능한 시기입니다.

 

피아제 교육 이론은 아이들의 환경과 에너지의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사고와 인지 발달을 도모하여, 새로운 환경 및 정보에 

경험 중심 사고에서 이루어진다고 설명합니다.

 

음악 치료 교육 방법 제시

음악의 고유의 성질인 소리와 리듬의 조합을 제시하고 노래와 박자의 연관성을 알고 음악 이론, 음악 치료 원리 및 기술, 심리학, 연구 방법을 제시하여 음악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과 감정 조절을 파악하여 인간의 삶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합니다.

 

음악적 지각과 기억력, 인지력, 통합적 관찰 교육을 통해 음악과 뇌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기능에 대해 

전문적으로 이해하며 발전하는 교육 방법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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