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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피아노

by 스바 여왕 2023. 6. 13.

클래식 피아노는 여러 독주곡과 협주곡으로 서양음악의 발전과 문화를 반영합니다.

피아노는 수세기동안 클래식 음악의 중심 악기로 수많은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어 피아노 독주 악기로 

손색없는 작곡 기법과 음악적 스케일을 완성하고 표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1685~1750)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는 독일의 작곡가이자 음악가였으며 서양 클래식 음악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바로크 음악의 거장으로 존경받으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중 한 명으로

간주됩니다.

 

클래식 음악 작곡가로서 바흐는 뛰어난 건반 연주자였습니다. 그는 즉석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악절을 표현했으며

기술적 복잡성과 내면의 아름다움을 잘 묘사한 곡들이 현재까지도 사랑받은 대곡입니다.

 

바흐 BWV

바흐 BWV는 "Bach-Werke-Verzeichnis"의 약자로 영어로"Bach works Catalog"로 번역됩니다.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작곡에 대한 포괄적인 목록이며 독일 음악학자인 볼프강 슈미더가 작성했으며,

바흐의 작곡에 고유 번호를 지정합니다.

 

또한 BWV 번호는 바흐의 작곡을 쉽게 식별하고 논의하기 위해 널리 사용합니다.

목록에 합창 작품, 오케스트라 작곡, 실내악, 피아노 독주곡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흐의 푸가 형식

바흐의 푸가 형식은 바로크 시대와 관련된 고도로 구조화되고 복잡한 음악 작곡 기법입니다.

 

푸가는 하나의 성부로 도입된 다음 대위법적인 방식으로 다른 성부에 의해 모방되거나 주고받는 

주제를 시작으로 하는 다성 작곡입니다.

 

푸가 형식은 일반적으로 제시부, 에피소드, 주제의 전개, 마지막 요약을 포함하는 몇 가지 섹션으로 작곡됩니다.

 

다음은 주요 요소에 대한 분석입니다.

 

1. 제시부:푸가는 주요 주제나 주제가 제시되는 제시부로 시작합니다.

주제는 소프라노 성부로 알려진 하나의 성부 또는 부분으로 소개되고, 알토, 테너, 베이스와 같은 

후속 성부가 등장하며 각각 주제를 모방하여 작곡합니다.

 

2. 에피소드:주제의 반복 사이에 에피소드라는 전환 섹션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양성을 제공하고 주제의 다른

인스턴스를 연결합니다.

 

3. 개발:주요 주제나 에피소드가 끝나면 주제를 더욱 발전시키고 탐구합니다.

리듬의 방향 멜로디를 변경할 수 있으며, 원래 테마를 가져와 다른 방식으로 재생하는 것과 같습니다.

 

4. 요약:푸가는 원래의 주제를 형태로 되돌리면서 결론에 도달합니다. 모든 성부가 함께 모여 주제와 변주를 동시에 

화음을 선보이며 복잡했던 성부들을 일치시키며 결론에 도달합니다.

 

푸가는 서로 다른 성부가 교체로 진행되면서 같은 주제와 멜로디를 대화 형식으로 이끌어내며 

퍼즐과 같이 짜임새의 구조화를 보여주는 작곡기법입니다.

 

바흐-프렐류드와 푸가 1번 BWV846

바흐의 전주곡과 푸가 1번은 피아노나 하프시코드에서 연주되는 건반 악기용으로 작곡되었습니다.

48개의 전주곡과 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장조의 전주는 바흐의 코드 진행의 아름다운 하모니로 짧고 자유로운 형식의 코드진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선율은 푸가에서 개발되고 확장됩니다.

 

대위법 화성진행 및 하프시코드의 매혹적인 도입부로 내면의 아름다움의 표현과 구조적 선율이 생생하게

표현된 아름다운 작품으로 현재까지 사랑받고 있는 곡 중의 하나입니다.

 

골드베르크 변주곡, BWV 988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건반을 위한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공식적으로는 "Aria mit

versvhiedenen Veraenderungen"또는 "다양한 변주가 있는 아리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작품은 러시아 대사이자 음악 애호가인 Hermann Carl von keyserlingk 백작이 의뢰한 것으로 

보이며, 그는 바흐에게 하프시코드 연주자인 Johann Gottieb Goldberg가 불면증을 완화하기 위해 연주할 수 

있도록 작곡을 해달라 요청했습니다.

 

아름답고 고요하고 서정적인 멜로디인 아리아는 뒤따르는 변주곡의 기초 역할을 합니다.

각 변형은 아리아의 근본적인 화성 구조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기법, 리듬 및 분위기를 탐구하는 독특한 음악적 해석을

제시합니다.

 

변주곡은 바흐의 뛰어난 대위법 기술, 복잡한 장식, 상상력이 풍부한 음악적 아이디어를 보여줍니다.

기교적이고 생동감 있는 것부터 내성적이고 내면의 섬세함 부드러운 평온함을 보여주는 바흐의 작곡의 폭을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뛰어난 기교를 보여줄 뿐 아니라, 바흐의 작곡적 해석에도 드러납니다.

카논. 푸가 대위법 화성학적으로 정확성과 예술적으로 어우러진 깊은 작곡 표현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연주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특히 주목하게 만드는 작품의 구조와 디자인입니다.

변형은 세 가지 세트로 그룹화되며 세 번째 변형은 모두 카논입니다.

 

카논은 점차 복잡성이 증가하며, 동시에 단순한 카논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간격으로 

복잡성이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이 구조는 곡에 통일성과 일관성을 부여하는 동시에 복잡한 음악 퍼즐을 만드는 바흐의 기술을 보여줍니다.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바흐의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깊이의 아름다움 섬세한 표현력으로 건반악기의 장점을 최대로 보여주며, 바흐의 심오한 내면의 세계를  잘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BWV 1016

BWV 1016으로 분류된 바흐의 바이올린과 하프시 코드를 위한 소나타 3번 E장조는 작곡가의 대위법과 선율을 보여주는 실내악 작품입니다.

 

이곡은 "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를 위한 소나타, BWV 1014-1019"로 바이올린과 오블리가토 하프시코드를 

위한 6개의 소나타 세트의 일부입니다.

 

소나타 3번은 바로크 소나타에서 볼 수 있는 표준 4악장 구조로 작곡돼 있으며, 각장의 작곡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다지오-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가 주요 주제를 제시할 수 있도록 서정적이고 감미로운 리듬이 특징입니다.

 

2. 알레그로-빠른 템포로 (A-B-A) 구성으로 생동감 있고 활기찬 악장입니다. 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이 특징이며, 악기는 대화하듯이 주고받는 형식으로 서로의 멜로디를 대위법 작곡에 따릅니다.

 

3.Adagio ma non tanto-이전 악장과 달리 느린 속도의 감미로운 표현과 바이올린의 특유의 색채를 잘 이끌어낸 작품으로 하프시코드의 섬세한 반주와 조화를 이루며 몽환적인 분의 기를 연출합니다.

 

4. 알레그로-마지막 악장은 빠른 템포로 활기와 생기가 돋보입니다, 고난도의 기교적인 악절, 빠른 음계 진행, 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의 매력을 절정으로 끌어낸 선율이 특징입니다. 

 

특히 이 악장은 바흐의 대위법 기술을 최대한 잘 나타낸 준 매력적이고 역동적인 음악적 대화를 만드는 

능력을 잘 표현해 준 악장입니다.

 

전반적으로 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를 위한 소나타 3번은 바흐의 대위법 구사, 기교와 표현력을 최대로

끌어올린 능력, 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를 위한 높은 수준의 작문 기술을 보여줍니다.

 

실내악의 틀 내에서 복잡하고 조화롭게 풍부한 작곡을 창조해 낸 바흐의 아름다운 실내악곡입니다.

 

도메니코 스카를라티(1685~1757)

도메니코 스카를라티는 바로크 시대의 이탈리아 작곡가이자 음악가였습니다.

스카를라티의 아버지인 Alessandro Scarlatti도 저명한 작곡가였으며 그의 영향은 도메니코의 음악적 발전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스카를라티의 음악 경력은 그를 로마, 베니스, 리스본을 포함한 다양한 유럽 도시로 데려갔습니다.

그는 스페인의 마리아 바바라 여왕을 포함하여 여러 귀족 가문과 왕족을 위해 궁정 음악가이자 작곡가로

일했으며, 그곳에서 작곡한 것은 스페인에 있을 때였습니다.

 

스카를라티의 소나타는 바로크 시대의 하프시코드 음악에 가장 중요한 기여를 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는 총 555개의 건반 소나타를 작곡했으며, 그의 독특한 스타일과 기교를 보여줍니다.

 

스카를라티- 소나타 E장조, K380과 그 밖의 소나타 

소나타 E장조, K380 이 소나타는 스카를라티의 독특한 스타일과 건반 쓰기의 숙달을 보여줍니다.

 

소나타 마장조는 2개의 섹센으로 구성된 형식으로 각 주제는 반복적으로 진행됩니다.

오른손의 활기차고 즐거운 주제로 왼손의 반주 화음으로 평안하면서도 화려한 색채감이 어우러진 스카를라티의

특유의 리드미컬한 리듬감을 보여줍니다.

 

소나타 전반에 걸쳐 스카를라티는 기교적인 악적, 빠른 템포 유지, 리듬 패턴을 유지하면서 규칙적으로 진행된 

하나하나의 음 들은 생명력이 있으며 작곡가로서 기량을 보여줍니다.

 

소나타 마장조는 건반을 위해 표현력이 풍부하고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작품으로 스카를라티의 능력을 보여주는 훌륭한

예입니다. 활기찬 리듬의 템포 복잡한 주제별 대비로 인해 연주자와 청취자 모두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요제프 하이든(1732~1809)

요제프 하이든은 고전주의 시대의 저명한 작곡가였습니다.

종종 "교향곡의 아버지"및 "현악 4중주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하이든은 클래식 음악의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교향곡에 대한 하이든의 기여는 특히 주목할 만합니다.

그는 100개가 넘는 교향곡을 작곡하여 형식을 확장하고 표준 구조를 확립하였습니다.

그의 교향곡은 빠른 템포의 첫 번째 악장 느린 두 번째 악장, 세 번째 악장의 활기찬 미뉴에트와 트리오, 피날레로 구성된

4악장의 소나타 형식을 따랐습니다.

 

하이드-교향곡 제94번 '놀람'

놀라운 교향곡으로도 알려진 교향곡 94번 G장조는 요제프 하이든의 가장 유명하고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1791년에 작곡된 교향곡은 현악기, 목관악기, 금관악기, 팀파니로 구성된 표준 클래식 오케스트라의 악보입니다.

 

교향곡은 부드럽고 우아한 아다지오 도입부로 시작하여 고요하고 우아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알레그로 아사이로 표시된 첫 번째 악장의 주요 주제는 활기차고 즐거운 성격이 특징입니다.

 

각 코드의 리듬 패턴을 사용하여 작곡의 숙달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주제와 모티브를 탐색하여 생생하고 묘사적으로 표현한 이 작품은 긴장감과 예상치 못한 큰소리의 포르테시모의

강약 조절로 유머스러움과 우아하고 세련된 대조적인 긴장감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루드비히 반 베토벤(1770~1827)

루드비히 반 베토벤은 독일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습니다.

베토벤은 서양 클래식 음악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혁신적인 작곡가 중 한 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베토벤 작품은 고전주의 시대에서 낭만주의 시대로의 전환을 연결했으며 그의 작곡은 계속해서 감정의 깊이, 혁신 및 순수한 힘으로 청중을 사로잡습니다.

 

그는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했으며, 소나타곡들은 우아하고 고전적인 초기 작품부터 표현력이 풍부하고

성찰적인 후기 작품에 이르기까지 화려한 스케일과 기교적인 고난도의  표현력을 확장했습니다.

 

베토벤-피아노 소나타 21번 '발트슈타인'

베토벤 소나타 21번 다장조 Op.53 "발트슈타인 소나타"로 알려진 베토벤의 유명한 소나타 중 하나입니다.

1803년에서 1804년 사이에 작곡되었으며 베토벤의 후원자이자 친구인 발트슈타인 백작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이 소나타는 알레그로 콘 브리오 첫 번째 악장의 시작으로 강력하고 명령적인 스타일의 주제로 시작됩니다.

이 주제는 에너지, 기교 및 추진력과 같은 적극적인 분위기를 설정합니다.

 

베토벤은 악장 전반에 걸쳐 다양한 주제와 모티브를 탐구하며 발전과 전개부 절정부에 이르기까지 긴장감을 놓치지 않으며 듣는 사람에게 속도감을 지속적으로 연결시켜 줍니다.

 

아다지오 몰토인 두 번째 악장은 내성적이고 서정적인 목가적인 풍경을 자아내며 풍부한 멜로디를 사용하여

정서적 깊이와 성찰을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선율을 드러내 줍니다.

 

세 번째 악장은 빠른 템포의 론도 형식으로 악장 전반에 다양한 변형과 주제를 생생하고 유희적인 느낌을 

표현합니다. 이 악장은 스릴 넘치고 짜릿한 프레티시모 코다로 긴장감의 절정을 표현했으며 장엄함과 베토벤의 특유의

힘을 보여주는 소나타의 대표곡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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